좀비PC 예방하는 보안 십계명! |
---|
AhnLab | 2013-07-04 |
안랩은 지난 6월 25일 일부 정부기관 및 언론사 사이트에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개인 사용자들이 공격에 악용되지 않도록 ‘좀비PC 예방 십계명’을 발표했다.
* 좀비PC : 악성코드에 감염된 컴퓨터를 말하며, 주로 공격자의 명령을 받아 특정 서비스를 방해할 목적으로 DDoS 공격 등을 수행함
안랩은 이번에 발생한 DDoS 공격에는 좀비PC를 이용한 공격과 함께 특정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DDoS 공격을 발생시키는 악성 스크립트 방식이 이용됐다는 점에서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의 방문 자제 등도 함께 당부했다.
<좀비PC 예방 10계명>
1. 윈도우 운영체제, 인터넷 익스플로러, 오피스 제품의 최신 보안패치를 모두 적용한다.
2. 신뢰할 수 없거나, 평소에 자주 들르지 않는 사이트, 사용자 수가 적은 웹사이트 접속을 자제한다.
3. 웹하드 또는 P2P 프로그램 설치 및 업데이트 시 반드시 보안 제품으로 검사한 후 사용한다.
4. 이메일 확인 시 발신인이 모르는 사람이거나 불분명한 경우 유의한다. 특히 제목이나 첨부 파일명이 선정적이거나 관심을 유발한 만한 내용인 경우 함부로 첨부 파일을 실행하거나 링크 주소를 클릭하지 않는다. 최근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사칭한 이메일이 많으니 특히 유의한다.
5.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이용할 때 잘 모르는 사람의 SNS 페이지에서 함부로 단축 URL을 클릭하지 않는다.
6. SNS나 온라인 게임, 이메일의 비밀번호를 영문/숫자/특수문자 조합의 8자리 이상으로 설정한다. 또한 최소 3개월 주기로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로그인 ID와 비밀번호를 동일하게 설정하지 않는다.
7. 메신저로 URL이나 파일이 첨부되어 올 경우 함부로 클릭하거나 실행하지 않는다. 메시지를 보낸 이가 직접 보낸 것이 맞는지를 먼저 확인해본다.
8. 웹 서핑 시 신뢰할 수 없는 프로그램이나 잘 모르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겠다는 경고가 나오면 ‘예’ ‘아니오’ 중 어느 것도 선택하지 말고 창을 닫는다.
9.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인터넷에서 불법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는 경우 악성코드가 함께 설치될 가능성이 높다.
10. 보안 소프트웨어를 하나 정도 설치해둔다. 설치 후 항상 최신 버전의 엔진으로 유지되도록 부팅 후 자동 업데이트되도록 하고, 시스템 감시 기능이 항상 작동하도록 설정한다. 보안 제품에서 나타나는 경고 메시지를 늘 주의 깊게 살펴본다.
좀비PC를 이용한 디도스 공격은 PC 사용자들이 백신 업데이트 및 정밀검사를 통해 자신의 PC가 좀비PC가 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노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V3 Lite(www.V3Lite.com) 등 무료백신이나 방화벽, 백신이 통합된 유료 보안 서비스 V3 365 클리닉(http://V3Clinic.ahnlab.com) 등을 이용하는 것도 좀비PC를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다.@
좀비pc 가 된다는건 당사자로선 황당한 일이겠지만 어느정도는 자신의 무분별한 메시지 열기와
알수 없는 사이트 서핑으로 자기도 모르는채 감염되는것이기 때문에 늘 조심해야합니다
출처가 모르는 첨부화일 이나 메시지는 안열어보는것이 생활해 하는것이 좀비 pc 로 해방될수 있는 지름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특히 블로거들의 지나친 트랙백은 좀비 pc 를 더 활성화 시키지 않나 생각이 조금 들기도 합니다
물론 저도 반성하고 있읍니다 가급적 트랙백 자제에 노력중입니다
window xp 가 2014년에 종료 된다고 하네여? 새로운 OS Window 8.1 출시되었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로 가서 확인 해 보시는것도 좋을듯 하네요
건전한 웹서핑과 스스로의 철저한 보안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장마가 이어질거라고 하네여
장마 피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